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광주 남부소방서, '겨울철 공사장 용접·불티 화재 주의'

등록일 2024년01월10일 12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공사장 화재 예방 안전 수칙. 광주 남부소방서 제공

 

광주 남부소방서는 겨울철 공사 현장에서 용접·용단 등 작업 시 화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10일 남부소방서에 따르면 공사장은 특성상 화재에 취약한 가연성 자재와 가스 등에 노출돼 있어 화재에 취약하며 피난 시 장애요소가 많아 인명·재산 피해 가능성이 크다.

용접·용단 작업 시 발생하는 1600도 이상의 수 천 개의 비산 불티는 풍향, 풍속에 따라 비산거리가 최대 15m까지 늘어나 작업 중 갑작스러운 폭발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의하면 지난 3년간(21년~23년) 발생한 전국 총 화재건수(11만5232건) 중 용접·절단·연마 작업으로 인한 화재는 3082건으로 2.7%를 차지했으며 그중 200건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인명피해 발생 원인으로는 ‘부주의’가 180건으로 90%을 차지했다.

공사장 화재 예방수칙은 △작업자 반경 5m 이내 소화기 비치 △작업장 반경 10m 이내 가연물 적치 금지 △용접 작업 등 취급 공사장 기준 임시 소방시설 설치 △용접 등 작업 시 화재감시자 지정 배치 △용접 등 작업 후 주변 불씨 여부 확인 등이다.

남부소방서 관계자는 “겨울철엔 공사 현장이 화재에 취약해지고 특히 인명피해 발생 원인으로 부주의가 90%를 차지하는 만큼 공사 현장 근로자분들의 안전의식이 강화돼야 한다”며 “공사 현장 감독자를 중심으로 일일 화재안전 교육 실시, 상시 현장점검 등 화재 예방을 실천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정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