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비례정당 투표…국민의미래 37%, 더불어민주연합 25%, 조국혁신당 15%

등록일 2024년03월09일 11시1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지난주와 동일한 수준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8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지난 5∼7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 긍정 평가율은 39%로, 직전 조사(지난달 27∼29일)와 같았다.

 

부정 평가는 전주 조사 대비 1%포인트(p) 상승한 54%였다.

긍정 평가 이유로는 '의대 정원 확대'(28%), '결단력·추진력·뚝심', '외교'(이상 9%), '경제·민생'(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경제·민생·물가'(16%), '소통 미흡', '독단적·일방적'(이상 10%), '전반적으로 잘못한다'(7%), '의대 정원 확대', '외교'(이상 5%) 등이 거론됐다.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이 37%, 더불어민주당이 31%로 집계됐다. 직전 조사 대비 3%p, 2%p씩 하락한 수치다.

주요 신당 중에서는 조사 대상에 새로 추가된 조국신당(당명 조국혁신당) 지지율이 6%로 집계됐다.

 

개혁신당 3%, 녹색정의당·새로운미래·진보당 각각 1%였고,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은 19%로 나타났다.

민주당의 지지도 변동과 관련해 "공천 관련 갈등, 제3지대, 특히 조국 신당 등장에 영향받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국갤럽은 분석했다.


 

4·10 총선에서 '정부 지원론'과 '정부 견제론'은 엇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선 결과 기대 조사에서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가 39%, '민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가 35%였다.

 

'제3지대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16%로 나타났고, 11%는 의견을 유보했다.

 

여당 대 범야권 구도로 보면 39% 대 51%다.

 

한국갤럽은 "최근 2주간 양대 정당 격차는 6∼7%p지만 지난주 총선 지지 의향 여부를 파악했을 때는 양당이 비슷했고 총선 결과 기대에서 여당 대 범야권 구도 역시 거의 변함없다"고 지적했다.

 

비례대표 정당투표 의향 조사에서는 '국민의힘 비례정당'(당명 국민의미래)가 37%, '더불어민주당 중심 비례연합정당'(당명 더불어민주연합)이 25%를 각각 기록했다. 조국 신당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은 15%였다.

 

이어 개혁신당 5%, 녹색정의당·새로운미래 각각 2%, 그외 정당 1%, 그리고 투표 의향 정당을 밝히지 않은 부동층이 13%로 나타났다.

 

비례정당에서 국민의힘 지지자는 대부분(90%) 국민의힘 비례정당을 선택한 반면에 민주당 지지자의 표심은 민주당 중심 비례연합정당(62%)과 조국 신당(26%)으로 분산됐다.

 

중도층은 총선 투표 의향 비례대표 정당으로 국민의힘 비례정당 32%, 민주당 중심 비례연합정당 25%, 조국 신당 13%, 개혁신당 8%를 선택했다. 19%는 어느 정당도 선택하지 않았다.


 

장래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에서는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4%,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였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p이며, 응답률은 14.4%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KDA서울]한주성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