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신수정 광주시의원, '청렴도 향상 및 부패 방지 기본 조례안 '본회의 통과

등록일 2024년05월16일 05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신수정 광주시의원

 

 광주지역 공직자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법적 기반이 마련됐다.

각 기관의 장이 공공기관 부패에 관한 조사·평가를 실시해 공직자들의 청렴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수 있게 됐다.

15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신수정 의원(민주·북구3)이 대표발의한 ‘광주시의회 청렴도 향상 조례안’, ‘광주시 청렴도 향상 및 부패 방지 기본 조례안’, ‘광주시교육청 청렴도 향상 및 부패 방지 조례안’이 제32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

 

조례는 시청, 시의회, 시교육청의 청렴도 향상과 부패 방지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제도적으로 규정했다. 또 청렴도 진단·평가를 해 기관의 청렴도를 제고하고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명시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2023년 광주시, 시의회, 시교육청의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는 5등급 중 중간 이하였다. 광주시는 전년보다 1등급 떨어진 3등급을, 시의회는 3등급을, 시교육청은 4등급을 받았다. 특히 시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가장 낮은 등급을 기록하면서 청렴도 제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다.

조례에는 시장·의장·교육감이 공직자와 공공기관의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 수행을 위한 제도·여건을 조성하고 청렴도 향상과 부패 방지를 위한 시책을 수립·시행하도록 명시했다.

 

신수정 의원은 “시민에게 모범이 되어야 할 시청·시의회·시교육청이 강도 높은 청렴도 제고 방안을 마련하고 근본적인 조직 문화 혁신을 통해 빛고을 ‘청정 광주’가 구현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반정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