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한국투자증권 "내년 코스피 예상밴드, 2300~2750으로 상향"

등록일 2023년12월27일 07시4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투자증권(030490)이 내년 코스피 전망치를 상향조정했다.

한국투자증권은 26일 2024년 코스피 예상밴드를 기존 2200~2650p에서 2300~2750p로 상향조정한다고 밝혔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금리 레벨과 향후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자기자본비용(COE) 감소치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반도체는 AI 기술 발달에 따른 수요회복과 가격 상승에 힘입어 2023년보다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라며 "이익의 절대 레벨상 증시 영향력이 큰 만큼 지수를 위로 더 끌어올리는 힘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했다.

밴드 상단은 반도체 등 산업의 이익개선으로 자기자본이익률(ROE)이 예상보다 크게 낮아지지 않은 상황을 고려했다고 김 연구원은 설명했다. 이에 더해 COE는 국고채 3년 금리가 낮아지는 경우를 가정했다.

그는 "내년은 금리 인상 사이클이 사실상 종료돼 시장금리가 하락압력에 노출될 수 있다"며 "밴드 하단은 통화긴축 효과가 시차를 두고 기업환경에 영향을 주면서 ROE가 예상보다 낮아지는 상황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코스피가 상반기 상승, 하반기 횡보 궤적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예상 고점은 2분기 초다.

김 연구원은 "상반기는 금리 인하 기대와 함께 정부의 증시 부양책 효과가 이어질 전망"이라며 "하반기는 정책효과 소멸과 대외 정치 리스크로 지수가 흔들릴 수 있는 만큼 전략상 지수 베팅은 상반기, 종목 중심 대응은 하반기에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천진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