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與, 도태우 '5·18 발언' 논란에 "공관위서 국민눈높이 논의"

장예찬 과거 부적절 발언에 "본인이 잘 판단해서 결정할 것"

등록일 2024년03월12일 10시1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5·18 민주화 운동과 관련한 과거 발언 논란이 불거진 도태우 변호사의 대구 중·남구 공천을 재검토하겠다고 12일 밝혔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도 변호사 공천 문제에 대해 "오늘 공관위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언제쯤 결론이 나느냐'는 질문에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신속하게 결론을 낼 것이라는데 무게를 뒀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공관위에 '도 후보의 과거 발언 전반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게 면밀히 재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도 변호사는 2019년 유튜브 방송에서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굉장히 문제가 있는 부분들이 있고, 특히 거기에는 북한 개입 여부가 문제가 된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언급한 사실 등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장 사무총장은 "공관위 차원에서 엄중히 경고했고 후보가 본인 입장을 밝히면서 사과 입장문까지 냈다"면서도 "국민들이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고, 아무리 과거 발언이라도 여전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또 다른 국민들은 과거 발언이고 후보가 그에 대해 사과하고 앞으로는 언행에 신중을 기하겠다고 밝힌 만큼, 공직 후보자로서 앞으론 그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괜찮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공관위에서 그런 사정들을 모두 참작해 어떤 것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것인지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과 공관위가 모두 '국민 눈높이'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도 변호사 공천이 취소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장 사무총장은 이날 부산 수영 공천을 받은 장예찬 전 최고위원의 부적절한 과거 발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장 전 최고위원은 지난 2014년 페이스북에 '매일 밤 난교를 즐기고, 예쁘장하게 생겼으면 남자든 여자든 가리지 않고 집적대는 사람이라도 맡은 직무에서 전문성과 책임성을 보이면 프로로서 존경받을 수 있는 사회가 건강한 사회이지 않을까'라고 써서 논란이 됐다.

 

그는 앞서 지난해 전당대회 때도 과거 선정적인 웹소설을 집필해 여성 연예인을 성적 대상화했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장 사무총장은 '난교 발언'에 대해 "일부 표현에 있어서 부적절한 측면은 있지만 그 발언의 취지와 지향하는 점은 명확하다고 생각한다"며 "발언 취지의 전체 맥락에 비춰 후보 결정을 취소할 정도까지는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렇지만 그런 표현을 당에서 옹호한다거나, 그런 표현을 공직 후보자가 쓰더라도 용인이 된다는 취지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장 전 최고위원의 공식 사과가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장 사무총장은 "개인의 승리뿐 아니라 당 전체 총선 승리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면, 과거 발언이라도 국민이 부적절하다고 한다면 공관위가 후보 결정을 취소할 정도에 이르지 않는다고 해도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는 (본인이) 잘 판단해서 결정할 거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장 전 최고위원의 사과와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내비친 것이다.

 

장 사무총장은 '돈 봉투 수수 의혹'을 받는 충북 청주 상당 공천자 정우택 의원과 관련해선 "이미 공관위에서 (이의제기 기각)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고, '당선 축하 파티' 논란이 일어난 보은·옥천·영동·괴산 박덕흠 의원을 두고는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에 대해 장 사무총장은 "총괄 선대위원장으로 한 위원장이 원톱으로 가는 것에 대해 지금까지 다른 고려를 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총괄 선대위원장이 아니라 공동 선대위원장은, 중도 확장도 기하고 한 위원장이 254개 지역구를 다 감당하기는 시간적·물리적으로 어려우니 나눠서 함께 할 수 있도록 여러 분을 모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주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