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검찰, ‘尹 명예훼손’ 뉴스버스 前대표 참고인 소환

등록일 2024년02월22일 16시1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지난 대선을 앞두고 이뤄진 일련의 허위 보도로 윤석열 대통령의 명예가 훼손됐다는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신모 전 뉴스버스 대표를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팀장 강백신 반부패1부장)은 22일 신 전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신씨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같은 한국일보 그룹 출신으로, 화천대유 고문으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또 김씨가 세우려 했던 언론재단의 ‘창립 멤버’로도 언급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신씨는 출석하면서 ‘보도에 관여한 적 있나’ ‘김씨가 설립하려고 했던 언론재단에 이름이 등장했는데 입장이 있나’ 등의 취재진 질문에 “(조사) 갔다 와서 하자”며 말을 아꼈다.

 

검찰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가 2021년 10월21일 윤 대통령이 2011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서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할 때 대장동 브로커 조우형씨의 알선수재 혐의를 알면서 은폐했다는 취지의 허위 보도를 했다고 의심한다.

 

이와 관련해 해당 기사를 쓴 뉴스버스 전직 기자 A씨와 이진동 뉴스버스 대표가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신씨를 상대로 이 허위 보도가 이뤄진 경위 등을 조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장동 의혹이 불거지자 김씨는 대장동 의혹의 ‘민관 유착’ 프레임을 ‘검찰 수사 무마’ 프레임으로 바꾸기 위해 일련의 허위 보도를 기획했고 일부 언론사 기자와 간부가 이 과정에 개입했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검찰은 김씨와 30년 이상 알고 지낸 이 대표가 김씨와 수차례 통화하는 등 공모한 후 A기자에게 허위보도를 지시했다고 의심한다. 이 대표는 보도에 관련해 김씨에게 후원금을 요구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KDA연합취재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