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일부 아쉬운 장애물 없는 순천만가든마켓 장애인 편의

등록일 2024년01월28일 15시1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전남 순천시 농업회사법인 순천만가든마켓이 지난달 12일 한국환경건축연구원으로부터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본인증 우수등급을 받았다. 순천만가든마켓은 정원 관련 용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사무동, 판매동으로 건물이 나누어져 있다.

15일 방문해 장애인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을지, 장애인 편의 시설을 점검했다.

사무동 주출입문은 2곳 모두 여닫이로 한쪽 바닥에 점자블록이 설치돼 있어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나 손이 불편한 장애인, 시각장애인 등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였다. 이를 해소하려면 터치식자동문이나 자동문 2곳을 각각 설치하고, 한쪽에 시각장애인의 안전 보행을 위해 점자블록을 설치하면 된다.

주출입문 가운데 시각장애인이 손끝으로 만져 건물 내부를 알 수 있는 점자안내판에는 점자를 읽지 못하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안내기가 설치된 반면 인적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는 직원호출벨이 없다.

판매동 주출입문은 자동문 1곳으로 앞바닥에 점자블록이 설치돼 있어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였다. 터치식자동문이나 자동문 2곳을 설치하고, 한곳의 앞바닥에 점자블록을 설치하면 모두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주출입문 옆에는 시각장애인이 손끝으로 만져 건물 내부를 알 수 있는 스테인리스 점자안내판, 앞바닥에 점자블록이 설치됐다. 점자안내판에는 점자안내판에는 점자를 읽지 못하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안내기가 설치된 반면 인적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는 직원호출벨이 없다.

남녀장애인화장실은 사무동과 판매동 남녀비장애인화장실 옆에 별도로 마련돼 있어 성별이 다른 활동보조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출입문도 손이 불편하거나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한 터치식자동문이다.

남녀장애인화장실 내부는 공통적으로 대변기에 자동 물 내림 센서와 등받이가 설치됐다. 세면대 양쪽 손잡이는 휠체어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상하가동식인데, 세면대 밑에 배관 구조물이 있어 휠체어 접근을 방해한다.

비상호출벨과 휴지걸이는 사무동의 경우 대변기에 앉았을 때 손이 닿는 곳에 위치한 반면, 판매동은 손이 닿기에는 높아 보였다.

남녀비장애인화장실 입구 벽면에는 시각장애인이 손끝으로 만져 성별을 알 수 있는 점자표지판, 앞바닥에 점자블록이 양호하게 설치됐다.


 

KDA연합취재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