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공수처, ‘검찰 고소장 위조사건 무마 의혹’ 부산지검 압수수색

징계 없이 사표 수리 ‘직무유기’ 의혹

등록일 2022년07월12일 09시3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김수남 전 검찰총장 등이 연루된 ‘고소장 위조사건’과 관련해 지난 5월 초 부산지검을 압수수색했던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이 사건은 김 전 총장 등 검찰 수뇌부가 2015년 12월 부산지검 소속이었던 윤아무개 전 검사가 고소장을 위조한 사실을 적발했음에도 별다른 징계조처 없이 이듬해 5월 사표 수리를 해줘 사건을 무마시켰다는 의혹이다.

 

당시 윤 전 검사는 고소인이 제출한 고소장을 분실하자 실무관을 시켜 고소장 사건기록표지를 만들고, 고소인이 냈던 다른 사건 고소장을 복사해 붙인 혐의를 받았다. 검찰은 사건 발생 2년여 만인 2018년 10월 윤 전 검사에 대해 공문서위조 및 위조공문서 행사 혐의로 기소했다. 대법원은 2020년 3월 윤 전 검사의 혐의를 유죄로 보고 징역 6개월의 선고유예형을 확정했다.

 

 

앞서 임은정 대구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검사는 2019년 4월 이 사건에 연루된 김 전 총장 등 전·현직 검사 4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윤 전 검사가 금융계 고위층 인사의 자제라는 이유로 징계 조처 등 정상적 업무를 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것이다. 그러나 경찰이 신청한 부산지검 압수수색 영장이 검찰에서 3차례 기각됐고, 결국 경찰이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한 이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이들을 무혐의 처분했다. 이후 임 부장검사가 권익위에 부패신고를 접수하면서 권익위는 지난해 9월 공수처에 이 사건 수사를 의뢰했다.

KDA연합취재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