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광주·전남 농민단체들 "정부 쌀값 안정 대책 마련해야"

등록일 2022년07월20일 10시4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광주·전남 농민단체들은 19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쌀값 안정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 전국쌀생산자협회 전남본부 등 8개 농민단체는 "정부는 국민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쌀값을 공공요금으로 인식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의 의지와 상관없이 쌀값은 왜곡된 시장의 칼바람에 무방비로 노출돼 폭락과 폭등을 거듭하게 될 것이다"며 "현재 쌀값은 작년 동기 대비 20% 하락했고 고물가 고금리 시대에도 쌀값은 20년 전으로 후퇴했다"고 밝혔다.

이어 "쌀값 폭락은 단기적으로는 시장격리 시기를 늦춘 것과 시장격리 가격을 최저가 경매방식으로 한 것 때문이다"며 "장기적으로는 쌀값에 대한 정부의 역할이 시대에 뒤처진 '사후약방문식'이라는 데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수입쌀 40만t은 국영무역으로 수입량과 판매가격을 정부가 통제하면서, 국내 쌀 생산량과 가격은 시장에 방치하는 이중적 태도를 고치지 않으면 쌀값을 안정시킬 수 없다"며 "세계적 공급망이 불안정한 식량 위기 시대에 식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정부는 제1 정책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민단체들은 ▲ 쌀 6개월분 비상식량(180만t) 항시 비축 ▲ 비상식량 농민 가격 결정권 보장 ▲ 양곡관리법에 비상식량 매입 의무 내용 명시 ▲ 농산물 가격 결정권을 포함하는 농민 기본법 제정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KDA연합취재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