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광주광산구청장 선거 최대 격전지 왜?…전례없는 다층적 경쟁구도

시장 경선 구도·두 국회의원 역학관계·총선까지 겹쳐 치열

등록일 2022년03월23일 17시0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김삼호 현 구청장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광주 광산구청장 선거는 올해 지방선거에서 광주지역 최대 격전지로 꼽힌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공천=당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광산구청장 경선은 광주시장 후보 경선 구도와 지역 국회의원간 역학관계 등으로 구도가 복잡하게 얽히면서 최대 관심지역으로 부상했다.

23일 광주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 광산구청장 경선 후보군은 김익주 광주시의원과 김학실 전 광주시의원, 박병규 전 광주시경제부시장, 박시종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윤난실 전 청와대 비서관, 윤봉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위원, 이성수 전 광산구 부구청장, 이영순 전 광산구의회 의장, 최치현 전 청와대 행정관 등 9명이다.

후보 난립 만큼이나 경쟁 구도도 다층적이다.

일단 이용빈 국회의원의 광산갑 소속 후보들과 민형배 국회의원의 광산을 소속 후보들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이 의원과 민 의원이 지원하는 후보 중 누가 컷오프를 통과할지, 또 두 지역구 가운데 어디에서 구청장을 배출할지 관심이 쏠린다.

특히 윤난실 전 청와대 비서관과 최치현 전 청와대 행정관은 모두 '민형배의원 사람'으로 분류돼 광산을 지역구 내부적으로 물밑 경쟁과 신경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광산을 지역구에서 출마했으나 민 의원에게 경선에서 역전패 당한 박시종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가세하면서 경쟁 구도가 더 복잡해졌다.

민 의원이 '정적(政敵)'의 구청장 입성을 가만 두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인 가운데 2년 뒤 총선에서 재대결을 피하기 위해 의외의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여기에 민 의원이 재선에 도전하는 이용섭 광주시장과 연대설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용빈 의원은 시장 선거 재도전에 나서는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미묘한 대립 구도도 형성되고 있다.

이와 맞물려 지난 총선에서 이 시장측과 연대했던 박시종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은 강 전 수석과 연대설이 나오고 있으며 `반 민형배' 표를 흡수하면 승산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광산구청장 선거는 현역이 없고 9명의 후보가 난립돼 있는 것도 화제이지만, 광주시장 경선과 총선, 두 국회의원의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경쟁 구도가 다층적이다"면서 "전국적으로 최대 격전지로 분류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주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