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청와대 비서진 인사단행…안보실 1차장에 서주석

등록일 2020년07월24일 14시4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청와대는 24일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을 교체하고 후임에 서주석 전 국방부 차관을 임명하는 등 5명의 청와대 차관급 및 비서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경남 진주 출신으로 서울대 외교학과를 나온 서주석 신임 안보실 1차장은 안보분야 전문가다.

 

노무현 정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기획실장,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수석을 지냈다. 당시 자주외교를 강조하는 '자주파'로 분류되며 주요 안보정책에 깊숙이 관여했다.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함께 외교·안보 브레인으로 활약했고, 정부 출범 후 국방부 차관을 지내며 국방개혁 작업을 주도했다.

한국국방연구원에 오래 몸담았고, 지난 1월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국방안보특보에 임명되기도 했다.

안보실 1차장은 NSC 사무처장을 겸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서 신임 1차장은 외교·안보 분야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라며 "안보전략 수립과 현안 조율, 국방개혁의 성공적 마무리 등의 소임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교체되는 김유근 1차장은 향후 개각 시 국방부 장관으로 발탁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문재인 정부 들어 해군(송영무 전 장관), 공군(정경두 장관) 출신을 기용한 만큼 이번엔 육군을 안배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에 따른 것이다. 김 1차장은 육군 중장으로 예편했다.

청와대는 임기 후반기 주요 국정과제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4명의 비서관도 함께 교체했다.

 

이번에 발탁된 4명의 비서관 중 3명을 공무원으로 채운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관측이다.

 

우선 국토교통비서관에는 하동수 국토교통부 주택정책관이 내정됐다.

 

강 대변인은 "부동산 정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주택정책 공공주택 업무를 담당해온 전문가인 하 비서관을 내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신남방·신북방비서관에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을, 고용노동비서관에 도재형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사회정책비서관에 류근혁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을 각각 내정했다.

 

다만 이번 비서관 인사가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 1주택 보유' 권고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도 있다.

 

이번에 교체된 박진규 신남방·신북방비서관, 조성재 고용노동비서관,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은 지난 3월 공직자 재산 신고 기준으로 2주택자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과 세종시에 아파트 1채씩을 보유한 윤성원 비서관은 최근 세종시 집을 처분했다.

 

한편 청와대가 이번 인사에 이어 머지않은 시점에 고위급 참모의 인적 개편을 단행할지 주목된다.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등 일부 수석 및 비서관급의 교체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이날 인사에서 수석급은 포함되지 않았다.

 

청와대는 부동산 시장 파동 등에 따른 민심 악화를 고려해 참모진 교체를 검토 중이며 이는 개각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주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